본문 바로가기

교육/고등부

[수능 문제 풀이] 2019학년도 수능 국어 영역 11번(최소 대립쌍)

안녕하세요! 씨앤에이국어논술학원 천안배움터입니다!😉

오늘은 2019학년도 수능 국어 영역에 출제된 문법문제 중, '최소 대립쌍'에 대한 내용인 11번을 함께 풀어보려고 합니다.

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이기도 한 문법영역은 탄탄한 이론 학습과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실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.

그럼, 씨앤에이국어논술에서 진행되고 있는 고등국어 문법 수업을 살짝 엿볼까요??👀👀

✨ 그럼 시작! ✨

 

2019학년도 수능 국어영역 11번

 

최소 대립쌍의 의미는 음운 수업시간에 배우는 간단한 개념이지만, 최소 대립쌍을 찾는 활동은 학교 수업에서 잘 진행되지 않습니다. 개념의 정의도 꼭 필요하지만, 실제 적용되는 사례도 같이 공부를 해야함을 알려주는 문제입니다.

 

   최소 대립쌍 찾기에서 꼭 알아야 할 내용!   _씨앤에이 권쌤의 꿀팁!👍

   🌷 반드시 하나의 요소(음운)만 달라야 최소 대립쌍이라고 한다.

       '각'과 '벅'의 두 글자에서는 음운이 존재하지 않음

       '각'과 '박'의 두 글자에서는 'ㄱ'과 'ㅂ'을 음운으로 추출할 수 있음

 

   🌷 반드시 두 글자에서만 음운을 추출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.

       '각', '박', '닥'의 세 글자에서 'ㄱ', 'ㅂ', 'ㄷ'의 세 음운을 추출할 수 있음

 

 

위의 내용을 토대로 본문의 [A]에 나열된 단어들 중 음운을 추출할 수 있느냐가 이 문제를 푸는 열쇠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다시말해,  쉬리는 소리와

                마루는 머루와

                구실은 구슬과

각각 연결되는 것을 찾으면 되며, '모래'는 어떤 단어와도 어울려 음운을 추출할 수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.

 

위 단어들을 통해 'ㅟ', 'ㅗ', 'ㅏ', 'ㅓ', 'ㅣ', 'ㅡ'의 음운을 찾을 수 있습니다.

 

단모음 체계표 @Research_Korean

또한, 위의 단모음 체계표를 통해 총 4개의 평순모음도 확인할 수 있으므로, 정답은 ③ 3개의 평순 모음 입니다!

 

 

어떠셨나요?? 이해가 잘 되셨나요??

이렇게 씨앤에이와 함께 꼼꼼하게 공부를 하다보면, 국어 문법 실력이 많이 향상될 것이라고 자부합니다!

 

씨앤에이국어논술학원 천안배움터에 대해 더 궁금하시다면,

카카오톡 플러스친구와 modoo! 홈페이지에서 많은 정보들을 찾아보실 수 있답니다!🙌🙌

 

아래 이미지를 통해 카카오톡 채널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!🤩

 

클릭해서 이동!